티스토리 뷰

일상 게시판

희망퇴직 후 실업급여 신청

하늘 아래 2016. 7. 8. 09:25

 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 신청

 

 

 이번에 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 신청을 하고 왔습니다.

제가 알기로는 고용보험이 최종적으로 상실이 되어야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. 제 지인분도 온라인으로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이수하고 고용센터를 방문하였는데, 전 직장에서 퇴직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 때 신청을 못했습니다. 2주정도 지나서 퇴직처리가 된 것을 확인하고 온라인 교육을 재수강하고 실업급여를 신청하였습니다. 그래서 전 고용보험이 상실 된 후에 신청하려고 온라인 교육도 안 듣고 있었습니다.

 

 관련 글

  2016/07/04 - 희망퇴직 시 실업급여 알아보기

 

 

  그런데 며칠 전부터 고용보험센터에서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다는 자료를 받았습니다. 어떤 사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, 이번에 희망퇴직자가 많아서 약간의 지원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.

 신청하러 가기 전에 '수급자격 신청교육'과 워크넷 구직신청을 하였습니다.

 

 

1. 수급자격 신청교육 ( 고용보험 사이트 )

 - 고용보험 홈페이지 > 개인서비스 > 실업급여 >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- 온라인 동영상 교육인데, 한번 클릭만 해서는 진행이 안됩니다. 중간중간 계속 클릭 및 문제를 풀어야 진행이 됩니다. PC로 다른 것과 병행하다 보니까 약 3~40분정도 걸렸습니다.

 

 

2. 워크넷 구직신청 ( 워크넷 사이트 )

 - 워크넷 사이트에서 이력서 작성 및 구직신청 하시면 됩니다.

 - 일단 개인 이력 사항만 입력하셔도 진행이 됩니다. 전 요즘 증명사진이 없어서 10년 전 대학 졸업사진을 등록하였습니다. (차후 수정할 생각입니다.)

 

 

 

 

 

 실업급여 신청은 서류 3장정도를 작성하였는데, 개인 인적사항 및 교육 수료 여부, 실업급여 대상자 확인 사항들입니다. 직원분이 서류 확인하고, 2주 뒤에 다시 방문을 하면 된다고 알려주시네요. 그 때 오면 실업급여에 대한 설명을 하고 8일분의 실업급여를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.

 

 실업급여까지 신청하니 퇴직했다는 것을 실감을 할 수가 있네요. 이제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생애 첫 백수가 되었습니다.